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상권분석 - 사례와 도구

by 바다기획 2014. 12. 22.
상권분석 - 사례와 도구 
출처 김영갑교수님블로그 -> 원문보기

김영갑교수님의 상권분석을 보고 몇자 적습니다. 상권분석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어느 성공한 사장님은 첫째가 입지고 둘째가 입지고 세째도 입지라고 했습니다. 즉 목이 좋은 곳을 선점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 말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그럼 교수님의 상권분석 사례에 제가 말하고 싶은 부분을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매출이 활성화된 매장분석에 기초 데이타는 중소기업상권정보시스템에서 추출 



2.현대카드 마이메뉴 앱리서치 분석. 이 분석은 네이버검색센터에서 키워드 검색통계와 네이버 블로그 검색을 종합하면 유사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3. 3개월내 재방문율 23% 이러한 정보는 지역마다 pos단말기 사장님을 알아서 파악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4. 상권분석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2009년과 2014년을 비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을 알았습니다.    



[통계도구]

상권분석 - 사례와 도구 - 중소기업청상권정보 시스템 

예) 업종별 변화 추이 (음식 > 한식 > 한식/백반/한정식)

행정구역 2012년06월 2012년12월 2013년06월 2013년12월 2014년06월 2014년11월
경기도 36,637 36,864 35,906 40,462 40,699 39,010
안양시 1,463 1,464 1,498 1,909 1,879 1,737
홈페이지방문 



통계청, 범정부 통계기초자료 통합 시범서비스 실시

홈페이지: http://www.nso.go.kr
  • 언론 연락처
  • 통계청
    정보서비스팀
    성기도
    042-481-2411

  관련기사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