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페이스북 수익 모델 적극 추진키로 - 모바일 메신저 마케팅 전략

by 바다기획 2016. 1. 22.
페이스북 수익 모델 적극 추진키로
ZD넷 코리아 ZD넷 코리아 인스타그램은 대기업을 넘어 중소 기업으로 광고 사업을 확대했고 왓츠앱은 유료에서 무료로 전환하고 기업들을 상대로한 수익 모델을 적극 추진하기로 기사보기

15억 사용자를 거느린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페이스북이 인수를 통해 확보한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을 활용한 수익 모델 강화에 본격 나선다.
인스타그램은 대기업을 넘어 중소 기업으로 광고 사업을 확대했고 왓츠앱은 유료에서 무료로 전환하고 기업들을 상대로한 수익 모델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왓츠앱 창업자인 잔 코움은 18일(현지시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은행이나 항공사 등 기업들에게 사용자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게 하는 하면서 요금을 받는 것 등 다른 수익 모델을 도입 
 
페이스북의 최근 행보를 보면 메신저를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의지가 강하게 읽힌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3월 외부 개발자들이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돌아가는 앱을 개발하도록 기술을 공개 
 
인스타그램 최고운영책임자(COO)인 마르네 레빈은 2016년 글로벌 시장 공략 일환으로 대기업을 넘어 중소 기업 광고 시장도 파고들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페이스북은 2012년 인스타그램을 10억달러에 인수한 이후 사용자 기반 확대에 주력해왔다. 그러다 지난해를 기점을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수익 모델 발굴에 적극 나섰다.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상당수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이 메신저 앱으로 이동하면서, 트래픽으로 먹고 사는 언론사들이 그에 대응하기 위해 변화하기 시작했고, 앞서가는 브랜드들도 메신저 앱을 활용해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트래픽 화수분, 모바일 메신저’ 에 따르면, 영국의 일간지 ‘Guardian’의 경우 전체 트래픽 중 10~15% 정도가 모바일이긴 한데 정확한 유입 경로를 알 수 없어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기사 공유 및 유입이 이루어진 걸로 추정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뉴스 사이트 중 하나인 ‘버즈피드’ 역시 최근 모바일 웹페이지에 왓츠앱 공유 버튼을 추가했다. 그러자 압도적으로 많은 트래픽이 왓츠앱으로부터 들어오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모바일 메신저 마케팅 전략


1
유니클로, H&M, 옥션 등의 브랜드들은 할인 정보/쿠폰/특가 상품 정보 등을 카카오톡 플친들에게 제공하여 매출 향상에 상당히 큰 효과를 본 것으로 알려졌으며, 삼성그룹에서는 최근 ‘최고의 미래’라는 웹 드라마를 유튜브를 통해 런칭하면서 해당 드라마에 출연한 인기 연예인들의 얼굴을 담아 아래와 같은 카카오톡 스티커를 무료 배포


     

2
스페인 FC Barcelona의 라인 스티커로, 클럽의 인기 선수들의 캐릭터를 잘 살린 스티커

3
Absolut Unique 보드카가 아르헨티나에서 진행한 캠페인 사례를 보자. 앱솔루트는 아르헨티나에서 런칭 파티를 준비하면서 한정된 수의 팬들을 선정, 초청하기 위해 파티 도어맨 ‘Sven’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었다. 그리고 파티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왓츠앱에서 ‘Sven’과 친구를 맺고 왜 자신이 파티에 참여해야 하는지를 설명하여 스벤에게 티켓을 받아야 하는 미션을 주었다. 사람들은 음성 메시지, 비디오 등 온갖 기발한 아이디어를 통해 스벤에게 티켓을 받으려고 노력했고, 이 캠페인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큰 buzz를 일으켰다.

4
페이스북의 메신저가 플랫폼으로 개편한 이후에 첫 모바일 게임이 출시
페이스북은 메신저 플랫폼 앱 목록에 '두들 드로우 게임(Doodle Draw Game)을 출시 
 
두들 드로우 게임은 그림을 그려서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게임
이용자에게 몇 개의 색만 제시하고 그림을 그리도록 하여 그린 그림을 친구에게 보냅니다. 어떤 그림을 그렸는지 맞추면 포인트를 얻을 수 있고, 이 포인트로 친구를 초대하거나 색상을 추가로 구입할 수 있다.
메신저앱은 소셜게임을 통해서 생태계를 강화하고 이용자들에게 모바일 채팅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집중 이런 소셜 게임들은 이용자들이 대화하는 과정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스며들 것 

 
페이스북 메신저는 이런 플랫폼 전략으로 전화통화와 개인송금, 게임, 스티커, 쇼핑 등의 기능을 구현하며 최근에는 우버와 제휴로 택시공유앱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페이스북은 메신저를 개인용 소셜 플랫폼에서 비즈니스 시스템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용 소셜 플랫폼으로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내일신문 백재원 부장 제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