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성공 마케팅 개념과 사례

by 바다기획 2016. 5. 16.

마케팅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저는 아래와 같이 세가지 측면에서 말하고 싶습니다.


1. 바이럴마케팅 
2. 전환마케팅(구매나 상담으로 전환)
3. 브랜드마케팅(나이키, 샤넬 같은 브랜드 구축)

바이럴마케팅

상호 또는 상품을 폭넓게 노출시키고자 하는 전략이 바이럴마케팅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대체로 사장님들은 품질이 좋으면 입소문이 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에는 큰 오해가 있으십니다. 품질이 정말 소문이 날 만큼 우수하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는 것이죠. 경쟁업체보다 과연 사장님의 품질이 압도적으로 좋은가요? 자 아래 그림을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입소문

보시면 아시겠지만 낙시를 하는 사람들이 눈사람처럼 굳어 버렸습니다. 기다리다 기다리다 지친거죠.     

적극적인 입소문마케팅

자 적어도 위 그림처럼 저 정도는 낙시줄을 드리워 놓아야 되지 않을까요? 저렇게 낙시줄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포지셔닝 하셔야 합니다. 



자 그럼 잡은 물고기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어딘가 담아서 가져가야 할 것입니다. 어디에 담는다는 것은 광고를 본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하게끔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 단계를 전환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전환마케팅
노출된 상호나 제품을 보고 방문을 하거나 구매로 이루어지게 하는 전략입니다.

     


그래서 잡은 물고기를 잘 담을 통이 필요한데요. 위의 그림과 같이 한쪽면이 낮아 물이 흘러내리는 물통이라면 물고기가 저 틈으로 달아날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물통은 있으나 마나 합니다만 현실에서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의미심장한통계


어느 신문사의 매출 속에 인터넷의 불가사의한 수치
오프라인매체 손익분기점은 5억 그 이상이 되면 지속적으로 10%수익이 남는 반면에 인터넷 매체의 손익분기점은 3천만원 그 이상 넘어면 고스란히 수익으로 남습니다. 얼마전에 역직구 수출량이 직구 수입량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러한 인터넷 공간에서는 현실과 달리 비상식적인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이제 이러한 인터넷 매체를 통한 바이럴마케팅에 무엇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연관검색어


연관검색어는 네이버 검색결과 중에 가장 상단에 나타나는 검색키워드와 연관된 검색어 리스트를 말합니다.

연관검색어-사례

재활요양병원 연관검색어 사례
뇌경색, 재활치료, 물리치료, 뇌경색, 장기요양 검색 결과 연관검색어에 서울와이즈재활요양병원 노출되고 있습니다







뉴스언론사마케팅


뉴스언론사마케팅은 상호나 상품이 뉴스나 기사로 다루어져야 합니다. 뉴스나 기사는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매체입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네이버 파워링크는 CPC방식으로 운영되는 마케팅으로 네이버검색창에 파워링크라고 하는 코너에서 노출됩니다. 최근에는 홍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전의 지배력을 잃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상위에 노출 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니 고려할만합니다.

블로그 상위노출-모바일


블로그 상위노출-모바일 검색결과에서 블로그로 글로 통합검색 첫페이지에 노출 시키는 것입니다. 키워드가 얼마나 치열하냐에 따라 금액은 천차만별입니다. 


정보배포 (상호명 기준 검색결과 상위)


상호명 기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카페, 블로그, 지식IN 등 다양한 SNS에 상에 상호와 관련 컨텐츠를 노출합니다. 가장 흔한 방법이 파워블로그들을 이용한 블로그 상위노출로 특히 음식점이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많은 대기업들도 영향력있는 파워블로그에 소정의 상품이나 비용을 지불하고 신상품 사용후기를 올리고 있습니다.

정보배포 -사례


보드게임지도사 블로그 통합검색 상위 노출
파워블로그 탐방기 '보드게임지도사'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성공사례

  보러가기

     



사운드바디사운드스킨 블로그 검색 결과 상위 노출되는 곳
'범계 피부관리' 검색결과 상위노출 되는 사운드바디사운드스킨평촌점

  보러가기

범계역에 위치한 피부관리 사운드바디사운드스킨 관련 블로그 글이 올라왔습니다. 범계 피부관리 모바일 통합검색 첫페이지에서 노출되고 있어며 블로그 검색결과에서도 모바일,PC에서 첫페이지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2016년3월21일 현재기준입니다.

     


 

평촌점 모바일 홈페이지
http://sbss.modoo.at

언론속 스운드바디사운드스킨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은 어제 기사에서도 학생들이 '좋아요'를 받기 위해 무리하게 글을 포스팅하고(위험한 상황을 연출해서 사진을 올리거나 동물을 학대하는 사진을 올리거나 등등 관심을 끌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거나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는 등) 자신의 정체서을 '좋아요' 갯수에서 찾는 경향이 있다고 우려하기도 할만큼 학생들 사이에 독보적인 매체입니다. 




네트워크 광고


대표적인 네트워크 광고는 구글GDN입니다.
네이버파워링크와 대비되는 것은 지역 선정이 아주 작은 단위까지 가능합니다. 

수원시 및 근래 지역 거주자 기준 노출 (언론사 중심 노출) 연령층 : 학부모 / 학생 중심으로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사례
     
조선일보 기사 옆에 노출된 배너광고 사례



랜딩페이지


랜딩페이지는 전화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위에 다양한 형태로 상호를 노출 시켜다고 가정하고 다음 소비자들의 행동이 무얼까 생각해서 이에 대한 적절한 대비를 하는 것입니다.
일단 상호로 다시 검새하거나 구글GDN광고를 누를 것이 분명합니다. 그랬을 경우 마냥 홈페이지로 유도할 것이 아니라 고객이 궁금해하는 직접적인 내용으로 유도하여 상품 구매나 문의로 이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랜딩페이지-사례


내일신문 랜딩페이지 샘플 
수원탑클래스독학기숙학원 - 구글 GDN 

  샘플보기

프로모션 1개월 만에 50명 모집 


 랜딩페이지 일부 캡쳐 

실제 GDN베너 모습 



브랜드 블로그 


브랜드블로그
상품이나 상호의 브랜드화는 가장 최상의 마케팅 기법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통해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것이 요즘 주요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주요한 브랜드블로그(일명 파워블로그 되기)방법
- 경쟁업체 블로그 따라하기
- 유용한 자료(기사 스크랩, 동영상) 블로그에 포스팅(중복되지 않게 이미지로 올릴것)

예제
웅진캠퍼스 카스 컨텐츠 - 뉴스기사 스크랩



내일신문 백재원 부장





     




반응형


댓글